기사 메일전송
文 검찰 출석에 정치권 기류 ‘격화’ - 與 "문재인 결자해지해야" 野 "제1야당 탄압"
  • 기사등록 2013-11-06 19:10:36
기사수정

여야가 6일 민주당 문재인 의원의 서울중앙지검 참고인 조사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대화록의 ‘사초폐기’ 가능성을, 야당은 대화록의 ‘불법유출’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의 수사가 전자에 초점이 맞춰진 상황이어서 이를 둘러싼 갈등 역시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문 의원은 이날 검찰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은 이미 다 알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는 NLL(서해북방한계선)을 확실히 지켰다”고 운을 뗀 후 “대화록은 멀쩡하게 잘 있다. 이 사건의 본질은 참여정부가 국가정보원에 남겨놓은 국가기밀기록을 국정원과 여당이 불법적으로 빼돌리고 대선에 악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오전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의원은 NLL(서해 북방한계선) 대화록과 관련해 여러 말씀과 성명으로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하셨으니 이제는 결자해지할 차례"라고 말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문 의원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의 준비위원장이자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다는 점, 대통령기록물 관리 최종 책임자였다는 점, 지난 6월 국회 3분의 2 표결로 대화록을 공개하자고 제안한 점 등을 들어 문 의원을 대화록 미이관 사건의 책임자로 지목했다.
이후 여야의 논평은 대화록을 둘러싼 갈등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을 예고했다.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오히려 문 의원이 본 사안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며 본질을 왜곡하고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문 의원은 이번 검찰 수사를 통해 역사와 국민 앞에 사초 폐기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한길 대표는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서면조사면 충분한데 제1야당의 대선 후보였던 문 의원을 범죄 혐의자를 다루듯 공개 소환하는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대선 당시 대화록을 새누리당 캠프에서 활용한 것과 대화록 불법유출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새누리당과 국가정보원의 대화록 불법유출·열람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정문헌 의원, 권영세 주중대사와 남재준 국정원장에 대한 소환과 수사를 요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와 양승조 최고위원, 박지원 의원 등도 검찰을 비난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현안논평에서 "오늘 검찰청 포토라인에 서는 것은 문 의원이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의 파탄 난 국민대통합정치 약속이고 공안통치에 의지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부끄러운 민낯"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강희주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11-06 19:10: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