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검찰이 국민의당 선거 비용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대해 24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선숙 의원(당시 사무총장)은 27일 출석한다. 당초 당으로 들어온 돈이 없다고 판단했던 국민의당은 영장청구가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16일 소환조사 때만 해도 왕주현 사무부총장은 혐의를 부인했지만, 검찰은 생각보다 깊이 개입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선거 당시 홍보위원장이던 김수민 의원이 자신은 모르는 일이며, 사무부총장 지시에 따랐다는 내용의 변호인 의견서를 낸 것이 결정적이었다.
왕 부총장은 20대 총선 과정에서 김 의원 등에게 총선 홍보 태스크포스(TF)를 꾸리게 한 뒤 인쇄 대행업체 비컴과 TV광고 대행업체 세미콜론으로부터 리베이트 2억1,620만원을 받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리베이트로 받은 돈이 당으로 흘러 들어갔는지 여부와 상관 없이 국민의당이 TF에 지급해야 할 돈을 제3자(업체)가 지불했기 때문에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왕 부총장은 또 리베이트로 지급 받은 비용을 실제 선거 비용으로 쓴 것처럼 계산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3억원을 허위로 보전 청구해 이 중 1억원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왕 부총장은 앞서 16일 검찰에 나와 “리베이트가 있었다는 것조차 모른다. 지시한 적도 없고 요구한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까지 16시간 동안 검찰 조사를 받은 김 의원은 변호인 의견서를 통해 자신이 대표였던 브랜드호텔이 2억1,620만원을 세미콜론과 비컴으로부터 받은 것은 왕 부총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브랜드호텔이 받은 돈은 정당한 업무 대가로, 당이 해당 업체들에 리베이트를 요구했다고 해도 자신들은 전혀 몰랐다는 취지다.
김 의원 측이 “왕 부총장의 지시를 따랐을 뿐”이라며 사실상 당에 책임을 돌린 사실이 알려지자, 당에선 당혹스럽다는 반응이 나왔다. 그 이유를 놓고는 “당으로 유입된 돈은 없다”고만 강조하며 브랜드호텔과 해당 업체의 책임으로 몰아간 것에 대해 김 의원 측이 불만을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날 영장 청구 소식에 국민의당은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 당초 영장 청구까지 가는 일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던 터라 적잖이 충격을 받고 있다. 강희주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6-25 20:17: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