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새누리"22일 의총 열어 당론 결정"…사실상 백지화 민주 "기초공천 유지, 기득권 지키기‥공약 파기수순"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백지화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초선거 공천폐지 대선 공약을 철회하기보다는 당이 제시한 상향식 공천제를 통해 국민을 설득해야 한다는 데 지도부의 의견을 모았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지도부는 기초선거 공천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데에는 공감했다.
아직 당론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정당공천 폐지 반대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새누리당 위원들은 브리핑을 통해 "지난 대선 과정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의 문제들을 면밀하고 신중하게 살피지 못했다"면서 "여야 모두 국민에게 솔직히 이해를 구하고 실천 가능한 정치개혁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오는 22일 의원총회를 열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유지를 당론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이 같은 입장 변화는 당내 반발 문제가 강하게 작용했다. 새누리당 내부 여론조사에서 기초의원을 제외한 그룹에서 반대 여론이 크게 앞섰다. 의원들은 정당공천이 폐지될 경우 지역조직 관리가 어렵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자칫 기초단체장들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지역 행정에서 불협화음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이날 회의에 배석한 김학용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새누리당 간사는 기초공천 폐지는 위헌소지가 다분하다고 강하게 역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경환 원내대표도 공개 모두발언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와 관련해 위헌문제, 지역분열, 돈선거 재연 등 각종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날로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황우여 대표는 "위헌소지에 대한 문제제기를 학계에서는 할 수 있지만, 우리 당이 나서서 직접 위헌여부를 거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신중한 입장을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원내대표가 언론을 통해 기초공천 폐지 대선공약을 철회하자는 의견을 내놨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선공약을 번복한다는 데 대한 우려도 이어졌다고 한다.
황 대표 등은 선언적으로 대선공약을 철회한다면 새누리당이 현실적인 개혁방안으로 제시한 지방선거 후보공천을 위한 개방형 예비경선(오픈프라이머리) 등 상향식 공천제의 의미도 퇴색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고위원회에서 갑론을박 끝에 지도부는 우선 다음주 중 의원총회를 개최해 당 의원들의 전체 의견을 듣기로 했다.
아울러 기초공천이 정당과 국회의원의 기득권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전락됐다는 비판으로 인해 공천제 폐지 여론이 높은 것이기 때문에, 상향식 공천제가 기득권을 내려놓는 확실한 방안임을 강조해 국민의 불신을 불식시켜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대를 이뤘다.
유일호 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오픈프라이머리 등 상향식 공천제를 통해 새누리당의 진정성과 개혁의지를 국민에게 보여드리고 이해를 시키는 방향"이라며 "기득권을 내려놓는다는 차원에서 상향식 공천제에 대한 야당의 협조도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의원총회에서 대선공약대로 기초공천 폐지를 요구하는 의원들의 반발도 터져나올 것으로 보여, 당내 설득이 난제로 남아 있다.
한편으로는 의총에서 공천을 철회하는 안이 당론으로 채택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어 이래저래 진통이 예상된다.
한 회의 참석자는 "오늘 최고위원회에서 지도부의 입장을 정리할 계획이었지만 토론을 하는 데 그쳤다"며 "의총에서 '공약철회'로 최종결론이 난다면 결국 대국민 사과 등 조치를 해야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대선공약 파기'라며 강력하게 비난했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당공천 폐지는 어떤 핑계로도 번복할 수 없는 국민적 결의이며 약속"이라며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국민과 약속을 깨면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의 약속을 여당이 깨고 있음에도 묵묵부답"이라며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공격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반응은 '국민의 요구' '대선 공약'이라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지방선거를 정당 대결보다는 인물론으로 끌고가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에서 안철수 신당의 위력이 거세질 경우 정당 대결 구도가 불리하기 때문이다. 대신 인물론으로 갈 경우 기존 민주당 성향의 인물들이 정치 신인들보다 인지도에서 앞서 유리할 것이란 분석이다.
반면 소수 정당으로서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명분 하에 기초의회 진입을 중심 전략으로 채택한 정의당은 새누리당을 옹호하는 이례적인 모습을 연출했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공천비리 근절, 중앙당 선거개입, 거대양당의 지역독점 체제와 정당공천제와는 사실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대선공약을 번복한, 뒤늦은 일이긴 하지만 자신의 오류를 인정한 바람직한 결정"이라고 옹호했다.
한편 경실련, 한국청년유권자연맹, 한국YMCA전국연맹 등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 폐지 이행촉구 시민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으로부터 가장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정당(새누리당)이 마치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가 위헌소지가 있는 것처럼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의 정치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새누리당이 공약을 지키지 않을 경우 오는 24일 대규모 새누리당 규탄집회를 열겠다고 경고했다.
강희주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1-16 16:46: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