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 곧 발족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집권 2년차 경제분야 국정구상과 관련, "국민 여러분이 성과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우리 경제의 혁신과 재도약을 위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세우고 성공적으로 이끌어서 국민행복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힌 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3대 추진 전략을 중심으로 실천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또 "국민행복시대를 위한 필수 조건으로 남북분단으로 인한 사회분열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기 위한 기반구축을 해나가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비정상적 관행을 정상화하는 개혁을 통해 기초가 튼튼한 경제를 만들겠다”며 “공공기관의 정상화와 재정·세제개혁, 원칙이 바로 선 경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철도개혁을 시작으로 올해 공공부문의 정상화개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창조경제를 통해 역동적인 혁신경제를 만들겠다”며 “내수를 활성화해 내수와 수출이 균형있는 경제를 만들겠다”고도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3년 후 우리 경제의 모습은 잠재성장률이 4% 수준으로 높아지고, 1인당 국민소득은 3만불을 넘어 4만불 시대를 바라보게 될 것”이라면서 “또 고용률 70% 달성으로 청년, 여성 일자리가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올해 국정 운영에 있어 또 하나의 핵심과제는 한반도 통일시대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라면서 “내년이면 분단된 지 70년이 된다. 이제 우리 대한민국이 세계적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선 남북한의 대립과 전쟁위협, 핵위협에서 벗어나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가야만 하고, 그것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통일시대를 준비하는데 핵심적인 장벽은 북핵문제”라며 “정부는 주변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북한 핵능력의 고도화를 차단하고 북핵의 완전한 폐기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올해도 (대북) 인도적 지원을 강화하고, 민간교류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면서 설 계기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앞으로 통일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DMZ(비무장지대) 세계평화공원’을 건설하여 불신과 대결의 장벽을 허물고, ‘유라시아 철도’를 연결하여 한반도를 신뢰와 평화의 통로로 만든다면 통일은 그만큼 가까워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역량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모든 초점을 맞춰서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이 선순환 하도록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며 “특히 세대별로 겪고 있는 입시, 취업, 주거, 보육, 노후 등 5대 불안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또 “난 앞으로 국민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각계각층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며 “세계 속에서 선진 한국을 만들어 가기 위해 국민 여러분께서 성공적인 경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기 바란다. 나도 혼신의 힘을 다해 국민이 행복하고 활력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벤처기업과 중소기업, 대기업이 정부와 함께 하는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을 곧 발족해서 민간기업의 주도 아래 창조경제를 이끌어갈 것"이라면서 "농업과 문화 등 기존산업에 과학기술과 ICT를 융합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창조경제 비타민 프로젝트'를 보다 확대해서 산업현장에서 직접 융합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역에 맞는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도 할 수 있는 '친환경에너지 타운' 건설 계획도 제시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1-06 11:58: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