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북한은 17일 오전 11시부터 김정일 국방위원장 2주기를 맞아 평양체육관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추모대회를 개최했다.
장성택의 숙청으로 관심이 쏠렸던 그의 부인이자 김 제1위원장의 고모인 김경희 당 비서는 참석하지 않았다.또 김 제1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는 작년 추모대회에 이어 올해도 불참했다.
주석단에는 김 제1위원장의 왼편으로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 리영길 군총참모장, 장정남 인민무력부장 등이 앉았고, 오른편으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 항일 빨치산 출신의 황순희 조선혁명박물관장 등 자리했다.
특히 최 총정치국장은 작년 추모대회와는 달리 김 제1위원장 바로 옆에 앉아 높아진 위상을 과시했다.
장성택 처형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조연준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과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도 주석단에 모습을 보였다.
주석단에는 '장성택 라인'으로 알려진 로두철 내각 부총리, 김양건 당 비서, 문경덕 평양시 당 책임비서 등도 나타나 건재함을 과시했다.
이 밖에도 김기남, 최태복, 박도춘, 김영일, 김평해 당 비서, 강석주 내각 부총리, 최부일 인민보안부장,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오극렬 국방위 부위원장 등이 주석단에 앉았다.
김기남 당비서의 사회로 진행된 추모대회에서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추모사를 통해 "김정은 동지를 단결의 유일중심, 영도의 유일중심으로 높이 모시고 충직하게 받드는 것은 장군님의 위업을 끝까지 완성하기 위한 근본담보"라고 강조했다.
최룡해 총정치국장은 결의 연설에서 "우리 혁명무력은 경애하는 최고사령관 김정은 동지밖에는 그 누구도 모르며 그 어떤 천지풍파 속에서도 오직 한분 최고사령관동지만을 받들어 나갈 것"이라며 김 제1위원장에 대한 충성을 다짐했다.
북한은 장성택의 숙청을 계기로 김정일 위원장의 2주기 추모행사를 김정은 제1위원장에 대한 충성 결집의 계기로 적극 활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12-17 13:46: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