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정치권은 9일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동해에 발사한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의 군사적 행동에 유감을 표하면서 정부의 신중한 접근 및 북한의 대화 재개를 촉구했고,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안보 인식을 비판하며 "어리석은 북의 도발을 좌시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홍익표 수석대변인 명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발사체 발사를 '군사적 도발조치'로 정의하고 "닷새 만에 반복된 군사적 도발조치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것이 북한의 실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은 잇따른 무력도발로 문재인 대통령의 맹목적 '북 바라기' 대북정책을 마음껏 비웃고 있다"고 말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은 북한 눈치 보기에 급급한 실정"이라며 "북한의 무력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며, 합당한 상응 조치와 재발 방지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대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북한의 실상을 온국민이 아는데 오로지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 세력만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 대한민국 안보위기의 핵심 중 핵심"이라며 "미사일을 미사일로, 도발을 도발로도 부르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이 북핵위기 앞에 5000만 국민을 어떻게 지킨단 말이냐"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합동참모본부가 '불상의 발사체'라는 표현으로 발표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발사 시점으로부터 수십분이 지나도 실체가 모호하기만 하다"며 "우리 군은 북한이 미사일을 쏘면 그게 무엇인지도 금방 파악을 못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북한이 미사일을 쏜 곳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지(신오리 미사일 기지)라는 점에서 우려스럽기만 하다"며 "북한이 한반도 정세를 더욱 악화일로로 끌고 가는 것 같아 참으로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평화당도 박주현 수석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북한의 자제를 촉구한다"고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미국의 대북 여론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앞으로의 협상에서 우리의 중재 여지는 물론 북한 스스로 운신의 폭 좁힐 염려가 있다"고 경고했다.정의당은 '유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우려의 시각을 확실히 드러냈다.
최석 대변인은 "연이은 발사행위에 한반도 평화가 흔들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강희주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5-09 20:54: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