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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신공항' 문제가 다시 정치권의 쟁점으로 급부상했다.
동남권 신공항은 지난 2006년 처음 논의된 이후 선거의 단골 주제로 거론되며 영남권은 물론 여의도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가, 논란 10년 만인 2016년 6월 김해공항 옆에 활주로와 공항터미널을 추가하는 방안의 절충안이 확정되며 일단락됐다.
그러나 지난 26일 민주당 원내지도부와 오거돈 부산시장·송철호 울산시장·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자가 함께하는 '현장 정책 간담회'에서 세 당선인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동남권 관문 공항에 걸맞은 신공항 건설을 위해 부산·울산·경남 공동의 TF를 구상한다" 등의 내용이 담긴 동남권 상생 협약문을 체결하면서 재점화됐다.
당장 야당은 대구·경북(TK) 지역을 고립시키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7일 "마지막 남은 보수정당의 그 기반마저 고립시켜서 대한민국을 통째로 문재인 정권 손아귀에 쥐는 게 그렇게 시급하고 절실한 일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어렵사리 봉합된 신공항 문제를 다시 거론하는 것은 여당이 지방선거 승리에 도취돼 지역 패권주의에 나서는 오만함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고 지역 갈등도 유발할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신공항 문제가 PK 광역단체장 당선자의 독자적인 행동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정책 일관성을 최우선에 두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PK 지역 당선자들의 높은 의욕 때문에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중앙정부와의 충돌이 뻔한데도 선거공약이라는 이유로 밀어붙여서는 민심이 이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최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검토 대상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 데 이어 28일에는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직접 나서 브레이크를 걸었다. 이날 홍 부의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난 정부에서 이뤄진 결정인데 중대한 문제나 절차적 정당성에 문제가 드러나지 않는 한 현재로서는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기존 입장을 뒤집기는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여당 소속의 PK 당선자들이 주장하는 신공항 재검토 문제를 여당 지도부가 정면으로 부정하고 나선 셈이다.
동남권 신공항은 참여정부 시절인 지난 2006년에 공론화된 후 10년간 지역 갈등을 빚다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 ‘김해공항 확장, 대구공항 통합이전’으로 결론이 났다. 하지만 오 당선자는 공약대로 김해공항 확장을 중단하고 부산 가덕도에 공항을 지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 문제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라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강희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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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06-28 20:4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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