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겨울철을 앞두고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난방비 등 공공요금이 잇따라 인상될 조짐이다.정부의 전기요금체제 개편에 따라 연말 인상이 예고돼 있는 전기요금은 산업용의 경우 인상 폭이 커지고, 주택용은 현재 6단계 누진제체계가 3단계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폭을 최대 3~4%로 제한하겠다고 하지만 지난 1월에도 평균 4.0% 인상되는 등 최근 3년간 이미 4차례나 인상됐었다. 여기에 도시가스요금도 인건비 상승과 서비스 확대에 따른 비용 상승으로 요금 인상이 추진되고 있어 국민들의 부담이 크게 가중될 전망이다.
정부가 전기요금을 지난 1월 인상한데 이어 연내 또다시 올릴 움직임을 보이면서 서민가계는 물론 자영업자와 관광업계의 겨울나기가 한층 더 힘들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조만간 전기요금 현실화를 위해 3~4% 가량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요금 인상 폭이나 인상 시기 등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전기요금이 평균 4.0% 오른데 이어 이번에도 추가적 인상이 현실화될 경우 가뜩이나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물가 부담이 커지는 등 서민가계의 한숨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회사원 임모씨(42)는 “지속되는 폭염으로 유난히 더웠던 지난 여름에도 냉방기 가동으로 전기료 폭탄을 맞았는데 이번 겨울에도 또 요금 걱정을 해야 되느냐”며 “정부가 전기요금과 같은 공공요금 인상을 자제하는 등 서민들이 좀 더 공감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관광업계의 경우 다음 달부터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 매해 불어 닥치는 한파로 여행 심리 위축이 우려되는 등 전기요금이 인상되면 어느 해보다 더 추운 겨울을 보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중소 제조업계도 산업용 전기요금 상승으로 생산원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 그만큼 경영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제조업계 관계자는 “전기요금이 인상되면 기업 성장 의욕이 꺾일 수 있다”며 “재정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전기요금 인상은 기업을 생존의 기로에까지 내몰리게 만드는 행위와 마찬가지다”고 지적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11-08 23:01: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