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양인들의 입맛 사로잡은 ‘한식’, 싸이 ‘강남스타일’ 못지않은 한류로 떠오르다
  • 기사등록 2012-08-24 17:27:02
기사수정
유태상 한국외식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최근, 토네이도보다 어마어마한 ‘싸이 열풍’이 국내를 넘어 미국 CNN, LA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등 각종 미국언론을 강타하고 있다. 그레미 어워즈 최우수 보컬상을 수상한 가수 넬리 퍼타도도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흥미로운 관심을 보였다.

경쾌한 음악 가운데 세계인들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말춤’이 큰 몫을 차지했다. 싸이의 뮤직비디오를 보고 ‘말춤’을 따라하며, 패러디한 영상들 역시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다. 한국 가수의 음악과 춤이 세계인들도 열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중독성 강한 ‘한국 스타일’이 해외에서도 통했기 때문이다.

싸이의 ‘말춤’이 해외 음악시장을 접수한 것처럼 음식시장 역시 점차 ‘한국 스타일’이 돼 가고 있다. 한국 음식이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천차만별인 부분을 내세워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한국의 맛있는 음식은 프랜차이즈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맛볼 수 있다는 점도 큰 역할을 했다. 끊임없는 메뉴개발로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들의 반응도 각양각색이다.

아주 오래 전부터 해외시장은 스파게티, 스테이크 같은 고전적인 음식을 고수하고 있다. 국내 외식업체나 혹은 이민창업자가 해외에 진출한다면 고전적인 음식을 뒤바꿀 수 있는 차별화된 음식이 필요한 것이다.

국내 프랜차이즈업이 해외에 진출했을 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도 따로 있다. 대표적으로 BBQ나 교촌치킨 등과 같은 경우 올리브유나 간장치킨 등의 맛을 살려 나갔기 때문에 해외시장에서 이슈가 되었다. 한국외식경제연구소가 컨설팅한 브라질 ‘뉴욕치킨’도 건물착공시기부터 브라질 현지인들 중심의 ‘한류음식’으로 알려지면서 기대심리 또한 높아지고 있다.

한국음식의 개성, 세계가 놀라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음식은 이제 해외에서도 통하게 되었다. 한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다면 세계인들의 입맛도 사로잡을 수 있는 수준이 된 것이다.

대한민국 가수 싸이가 독특한 ‘말춤’으로 미국 전역을 휩쓴 것처럼 맛의 개성과 다양성을 살려 나간다면 세계 어느 곳에 나가더라도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척박한 세계 음식시장에 한국 프랜차이즈업계가 진출함에 따라 음식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08-24 17:27: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