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북한 최고지도자 김정은의 특사자격으로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중국을 방문해 '대화'를 강조한 이후 대북정책을 둘러싼 여야의 시각차가 두드러지고 있다.

북한이 그간의 도발 위협에서 선회해 유화적 제스처를 보인 후 여야간의 간극이 더 벌어지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북한의 '진정성'에 의문을 나타내며 북한이 당국간 대화에 임해야 한다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우리 정부의 태도변화가 전제된 '통 큰 화답'을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은 29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북한이 최룡해의 방중 이후에도 경제와 핵의 병진노선을 강조한데 대해 "최룡해를 통해 드러난 대화제의가 의심스럽다"면서 "비핵화가 전제되지 않는 6자회담은 시간벌기용 국면전환이고 대화를 위한 대화는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일축했다.

유일호 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방문을 허용하고 이들과의 공단 정상화 협의를 진행할 수 있다'고 밝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담화에 대해 "얄팍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정부의 실무회담 제의를 생떼쓰기로 치부하고 거부하면서 뒤로는 민간단체를 통해 개성공단 정상화를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대화제의 의도가 남남갈등을 부추기려는 것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태도변화 조짐이 있다"면서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방북 허용, 북측이 제안한 6·15공동선언 기념식에 남측 위원회의 참가 허용 등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도 "북한이 어제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대화 시그널을 보냈다"면서 "이제 우리 정부가 통 크게 화답해야 하고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성곤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27일부터 매일 1천배씩 개성공단 정상화를 촉구하는 3천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서울 세종로까지 거리행진을 벌인 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을 면담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05-29 11:51: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