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여야가 북측이 6·15 공동선언 기념행사 공동개최를 남측에 제안한 것을 놓고 대조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북측의 태도 변화를 활용해 적극적인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반면 새누리당은 남쪽의 여론을 분열시키려는 북한의 의도에 넘어가서는 안된다며 남남갈등을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27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북이 제안한 6·15남북공동선언 기념식 행사에 남측위원회가 참여할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결단해 주시길 바란다"며 "통민봉관(通民封官)만을 염려할 것이 아니라 대화의 물꼬를 튼 수많은 선민후관(先民後官)의 예를 참고하시라"고 당부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 허가 여부가 박근혜정부의 남북대화 의지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정부에 대화 의지가 있다면 공동행사 개최를 허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개성공단 정상화나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행사 공동개최 등의 문제가 자칫 북핵문제 초점 흐르기로 흘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또 "북핵 관련 중요한 분수령이 될 6월 초 미중 회담과 6월 말 한중회담을 앞두고 통일된 국론으로 당국을 뒷받침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그간 국가안보에 관한 일치된 입장 천명을 지속적으로 해 온 데 대해 경의를 표하며, 조만간 있을 대통령과 여야 새 지도부 회동에서도 재확인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도 북측과 적극적 대화를 촉구하는 민주당에 대해 "(북측의 주장을) 무조건 받으라고 하기보다는 신중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북한을 향해서는 "핵심은 비켜가고 변죽만 울리고 있다"면서 "문제를 풀려면 북한이 개성공단을 정상화하고 대남 위협을 중단하는 등 어떻게 하겠다는 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05-27 12:01: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