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국회가 최근 일본 아베 신조 정권의 우경화 행보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국회는 29일 본회의를 열어 '일본각료 등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및 침략전쟁 부인 망언 규탄 결의안'을 재석의원 239인 가운데 찬성 238인, 기권 1인으로 채택했다. 일본 의원과 각료들의 야스쿠니 신사 집단 참배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침략 부정 발언에 구체적인 행동으로 대응한 것이다.

여야는 결의안에서 "일본 부총리 등 일부 각료와 다수의 일본 국회의원들이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과 일본총리를 비롯한 일부 인사들이 과거 일제 군국주의 침략전쟁을 부인하는 어리석은 발언을 일삼은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비이성적 망동과 망언은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과 동북아 평화정착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외교적 도발행위"라며 "일본의 책임 있는 인사들은 일본과 아시아의 미래를 위해 태평양 전쟁의 전범을 참배하는 비이성적 망동과 부정할 수 없는 과거를 부정하려는 어리석은 망언을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여야는 결의안에서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 촉구하는 한편, 우리 정부에는 "일본의 군국주의 회귀 움직임에 대해 모든 외교적 수단을 동원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강력한 조치를 취하라"고 밝혔다. 아시아 각국에도 "국제사회는 일본 부총리 등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일본 총리의 망언 문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함께 대처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앞서 일본 '다함께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여야 국회의원 168명은 지난23일 야스쿠니 신사를 집단 참배했다. 이날 참배 의원 수는 기록 확인이 가능한 1989년 이후 가장 많았고, 참배 인원이 100명을 넘은 것도 2005년 10월 이후 8년 만에 처음이다.

아베 총리는 같은 날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일본의 침략과 식민지 지배를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와 관련, "침략에 대한 정의는 학계에서도, 국제적으로도 확실치 않다"고 주장해 국제적 논란의 중심에 섰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04-29 16:33: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