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대통령, 문화재 보수비리 철저 조사. 문책 지시 - 숭례문 단청 훼손으로 촉발, 문화재 전반으로
  • 기사등록 2013-11-11 22:36:22
기사수정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숭례문 부실복구를 포함해 문화재 관리 부실에 대한 엄중 문책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 대통령이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이같이 지시했다고 전했다.
김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자신이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관련 수석에게 이 같은 대통령 지시 사항을 전달했고, 문화재청 등 관련 부처는 후속 대책 마련을 마련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최근 부실논란을 빚고 있는 숭례문을 포함해 문화재 보수사업의 관리부실 등 문화재 관련 행정 전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문제점을 밝히고, 비리 관련자에 대해선 책임을 엄중히 묻고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이 수석은 전했다.
이 수석은 박 대통령의 이날 지시가 "박 대통령이 중시하는 비정상의 정상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5월4일 숭례문 복구 완공식에 참석해 그 성공적인 복구를 대국민에게 알렸다. 하지만 그로부터 불과 한 달도 되지 않은 그달 21일 숭례문은 단청이 훼손된 현장이 감지되기 시작했다.
이후 숭례문은 단청뿐만 아니라 목구조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전통방식에 따라 제작했다는 기와 또한 겨울에는 동파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일부 언론은 숭례문뿐만 아니라 문화재 수리현장에서 그 자격증이 광범위하게 대여된다든가, 석굴암 또한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보도를 연이어 내보내기도 했다.
이런 논란이 계속되자 박 대통령이 유럽순방에서 돌아오자마자 11일 그 첫 일성으로 비서실장이 주재하는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 숭례문 부실 복구 등의 문화재 보수사업에 대한 부실 논란을 철저히 조사하고 엄중하게 책임 소재를 물으라고 지시하기에 이르렀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숭례문의 부실 복구를 포함해 문화재 보수 사업 관리부실 등과 관련한 문화재 행정 전반에 대해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밝히고, 비위 관련자에 대해서 책임을 엄중히 묻고 또 제도적인 보완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는 이번 사태를 청와대에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의미인 동시에 그동안 제기된 문제 전반에 대한 감사원 감사, 혹은 검찰 수사가 잇따를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특히 박 대통령으로서는 그 자신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참석한 문화행사가 다름 아닌 숭례문 복구 완공식이었다는 점에서 단청 훼손을 비롯한 일련의 숭례문 복구 부실 논란은 당혹스러웠을 것으로 관측된다.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제기된 여러 논란 중에서 단청 문제와 목(木)구조 문제는 확인된 사실이다. 전통방식을 썼다는 단청이 박락(벗겨짐)된 것은 드러난 사실이며, 목구조 또한 여러 곳에서 고장 징후를 내고 있다.
하지만 그 원인을 두고서는 진단이 엇갈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11-11 22:36: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